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◆ 전기차란?
전기만을 동력으로 하여 움직이는 차
◆ 전기차로 대체되는 이유는?
내연기관차의 배기가스 배출로 인한 환경오염과 자원부족 문제가 심각히 대두되면서
1990년대부터 각국 자동차 업체들의 전기차 개발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 됨
◆ 내연기관차 vs 전기차
구분 | 내연기관차 | 전기차 |
동력원 및 구동방식 | 가솔린, 디젤, LPG 등 화석 연료의 폭발력을 이용해 엔진 구동 방식 |
대용량 배터리에 축적된 전기를 이용해 모터를 움직이는 방식 |
제원의 표시단위 | hp(출력)와 kgㆍm(토크) | kW(출력)와 Nm(토크) |
토크 전달방식 | 엑셀을 밟았을 때 서서히 최대 토크에 도달 | 엑셀을 밟았을 때 곧바로 최대토크에 도달 |
연료 저장공간 | 연료탱크에 기름을 저장하는 방식 | 배터리에 전기를 충전해 저장하는 방식 |
◆ 전기차 배터리 구성
- 배터리를 모으는 단위인 '셀(Cell) → 모듈(Module) → 팩(Pack)'으로 구성
- 배터리 '셀(Cell)'을 여러개 묶어서 '모듈(Module)'을 만들고, 모듈을 여러개 묶어서 '팩(Pack)'으로 구성됨
- 전기차는 최종적으로 배터리가 하나의 팩 형태로 들어가게 됨
구분 | 정의 |
배터리 셀(Cell) | 전기에너지를 충전, 방전해 사용할 수 있는 리튬이온 배터리의 기본 단위. 양극, 음극, 분리막, 전해액을 사각형의 알루미늄 케이스에 넣어 만듦 |
배터리 모듈(Module) | 배터리 셀(Cell)을 외부충격과 열, 진동 등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일정한 개수로 묶어 프레임에 넣은 배터리 조립체. |
배터리 팩(Pack) | 전기차에 장착되는 배터리 시스템의 최종형태. 배터리 모듈에 BMS(Battery Management System), 냉각시스템 등 각종 제어 및 시스템을 장착하여 완성됨. |
※ 전기차에 최종적으로 탑재되는 형태는 팩 형태이기 때문에, 팩의 스펙이 전기차의 전반적인 디자인과 긴밀한 관계를 갖는다. 배터리 팩이 얼마나 슬림하냐에 따라 전기차의 디자인이 더 멋있게 바뀔 수 있으므로 배터리 셀의 에너지 밀도를 높이는 것은 기본이고, 이제는 '모듈과 팩' 디자인 경쟁이 치열해 질 수 밖에 없는 이유이다.
◆ 전기차 배터리 종류
구분 | 소재 | 장점 | 단점 |
각형 배터리 (안정성 뛰어남) |
ㆍ단단한 알루미늄 캔 ㆍ배터리 소재 접어 만든 '젤리롤' ㆍ여러개 쌓을 수 있는 납작한 형태 ㆍ내부 공간 남음 |
ㆍ알루미늄 캔 사용해 충격에 강함 ㆍ젤리롤 사용해 대량 생산 용이 |
ㆍ공간 효율 낮아 에너지 밀도 저하 ㆍ무게 무거움 |
파우치형 배터리 (충전 용량 큼) |
ㆍ부드러운 필름으로 포장 ㆍ쌓아올린 배터리 소재 ㆍ내부공간 꽉참, 얇음 |
ㆍ공간 효율 좋아 에너지 밀도 높음 ㆍ다양한 배터리 디자인 가능 |
ㆍ공정 복잡하고 대량 생산 불리 ㆍ생산비용 비싸고 충격에 약함 |
원통형 배터리 (규격화된 사이즈) |
ㆍ배터리 소재 감아 만든 '젤리롤' 1개 ㆍ작은크기 |
ㆍ가격 저렴하고 대량 생산 용이 ㆍ부피당 에너지 밀도 높음 |
ㆍ고가의 배터리 시스템 구축 비용 ㆍ대형으로 만들기 어려움 |
◆ 전기차 배터리 제조업체별 타입
구분 | 각형 | 파우치형 | 원통형 |
형태 | |||
제조사 | CATL, 삼성SDI, 노스볼트, BYD |
LG에너지솔루션, SK이노베이션 |
파나소닉, LG에너지솔루션 |
완성차업체 | BMW, 벤처, 폭스바겐, 아우디, 포르쉐, 페라리 |
현대기아차, GM, 포드, 르노, 볼보, 폭스바겐 |
테슬라 |
◆ 리튬이온 배터리 구성요소
양극재, 음극재, 분리막, 전해질(전해액)로 구성
◇ 양극재
- 배터리의 용량과 출력을 결정하는 주요 소재
- 니켈: 용량제고 (니켈 농도 80%이상의 '하이니켈' 배터리 대세)
- 망간: 안정성 향상
- 알루미늄: 출력 담당
◇ 음극재
- 충전할 때 양극에서 나오는 리튬이온을 받아들이는 소재
- 흑연계와 실리콘계가 있음 (최근에는 에너지 밀도가 높은 실리콘에 주목)
◇ 전해질(전해액)
- 리튬이온이 이동할 수 있게하는 매개체
- 배터리의 충전과 방전 기능 담당
◇ 분리막
- 양극과 음극을 분리하고 리튬이온만 통과하도록 만든 얇은 막
- 분리막 두께를 줄이는 것이 중요 (분리막이 얇으면 배터리 용량을 늘릴 수 있기 때문)
◇ 전지박
- 음극 부분에 씌우는 얇은 구리박
- 내부의 열을 외부로 방출시키고 형상을 유지하는 지지체 역할.
◆ 리튬이온 배터리 생산공정
전극공정 → 조립공정 → 활성화공정 → 테스트공정
◇ 전극공정
- 양극과 음극 전극판을 만드는 과정
- 롤투롤: 전극 코팅 밀도를 높이고 소재 변형을 최소화 시키는 기술
회전하는 롤에 소재 물질을 감아 도포하는 것
매우 까다로운 기술이라 일본 기업이 주도
◇ 조립공정
- 배터리 형태를 만드는 과정
- 양극과 음극을 구성하는 물질이 전기를 발생시키는 활동을 시작
◇ 테스트공정
- 엑스레이 장비를 통해 배터리 불량 여부를 검사
◆ 전기차 글로벌 배터리 시장 동향
2016년 15조원에서 2020년 40조원으로 약 2.5배 이상 증가하였으며,
시장조사업체인 SNE리서치에 따르면 전기차 글로벌 배터리 시장 규모는 2025년에는 142조원까지 커질 것으로 전망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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